반응형

사랑이란?

사랑은 무조건적인 지지와 이해, 관심과 돌봄, 수용을 함께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 친구, 연인,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인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어릴적 부모님께 무조건적인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자존감이 높아지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신뢰합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조건 없이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완벽함이나 결함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을 받아들이고 지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족, 친구, 연인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상황이나 행동에 상관 없이 지속적으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하며, 신뢰와 연결을 강화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무조건적인 사랑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가 그 중 하나입니다. 부모는 자식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며, 자식이 어떠한 상황에 처하든지 그들을 지지하고 돌봐줍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자녀가 실수를 저지르거나 어려운 시기를 겪을 때에도 부모는 그들을 비난하지 않고 오히려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응원합니다. 이는 자녀의 완벽하지 않은 모습을 받아들이고 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나타내는 무조건적인 사랑의 좋은 예입니다. 인간의 본질은 사랑 그 자체입니다. 무조건적인 지지와 이해, 수용의 상태 그 자체입니다.

사람이 엄마뱃속에서 태아의 생태로 존재할 때 태아는 엄마와 같은 감정을 느낍니다. 그 감정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밀어내거나 거부하지 않고 모두 수용하며 자신의 무의식에 저장합니다. 갓태어난 아기는 순수한 백지같이 모든 것을 받아들입니다. 보고 느낀 것을 스펀지 같이 받아들이고 흡수하여 무의식에 저장합니다. 아기는 부모님을 사랑합니다. 하지만 부모로부터 교육을 받으며 조건적인 사랑에 대해 배워갑니다. 아이는 점점 자라며 엄마를 사랑하면서도 조건적인 사랑을 받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랑받는구나, 저렇게 하면 사랑받을수 없구나 를 점점 깨달아갑니다. 아이는 일방적으로 사랑을 원하는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할수 있는 일이 적을 뿐 부모를 사랑하는 마음은 같습니다. 하지만 자라면서 부모와 사회에 영향을 받으며 부모의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에 동화되어가며 조건부적인 사랑으로 변질되어 갑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본성을 점점 잃어갑니다. 물론 모두가 그런것은 아닙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경험한 어린시절을 보낸 사람들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신뢰합니다. 더 나아가 타인에게도 사랑을 베풀고 사회에서도 무조건적인 사랑을 경험하게 됩니다.

 

연인간의 사랑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랑은 사실 연인간의 사랑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감정에 이끌린 로맨스일뿐입니다. 누군가 이런말을 했습니다. 사랑은 인간의 호르몬장난이라고요.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연인간의 사랑을 말하는 것같습니다. 그것은 진짜 사랑이 아닙니다. 하지만  연인간의 이끌림을 통해 사랑을 경험할순 있습니다. 어쩌면 사랑을 경험하기 가장 좋은 관계라고도 할수 있겠습니다. 서로 다른 타인이 만나 조건없이 사랑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다보면 엄청한 마음공부가 될것입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집단 무의식을 변화시킵니다.

우리는 조상대대로 유전되어온 집단 무의식속에서 태어나고 자랍니다. 그래서 각 가정마다 나름의 풍습과 문화가 있고, 더 나아가 각 지방과 나라마다의 풍습과 문화, 성격, 가치등이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조상의 악습과 성격, 신체적 특성들도 집단무의식을 통해 유전됩니다. 대대손손 선행을 베푼집안은 선행의 무의식이 계속 되물림되고, 가정폭력이 있었던 집안은 폭력이 되물림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되물림과 악습을 고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무의식의 정화입니다. 무의식의 정화는 무조건적으로 나의 무의식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진 기억중에 이것은 싫다 저것은 싫다 라는 생각들로 분리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모두 포용하는 것입니다. 나를 괴롭혔던 사람들과 상황들을 모두 용서하고 수용하면 미움의 짐이 내려놓아지게 되고, 인간의 순수한 본성 즉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모든 것을 포용하게 되면서 평화로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픔을 승화시켜 사랑을 베푸는 따뜻한 사례는 너무도 많습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인간의 순수한 본성이며 당연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